쿠바 여행 #05 - 쿠바의 모든 책이 모여있는 곳, 아르마스 광장!


쿠바에서 기념품으로 책을 한 권 구입하고 싶다면 꼭 가야하는 곳이 있는데, 바로 말레꼰 옆으로 붙어있는 아르마스 광장이다. 이곳에서는 새로운 책을 구하는 것 보다는, 오래된 책들을 구하는데 더 중점을 줘야한다. 족히 수십년은 되어보이는 책들. 쿠바의 재즈, 음악, 체게바라, 역사, 호세마르티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있다.



이곳에서 팔리는 책들의 대부분은 스페인어로 되어있다. 하지만, 간간히 영어로 된 책을 찾아볼 수도 있고, 한곳에서는 오래된 론리플레넷 쿠바 가이드북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곳에서 가장 인기있는 책들은 단연 체 게바라. 이곳에 구경을 오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이기 때문이 아닐까?



한가로운 오후의 아르마스 광장 풍경. 손님들이 한바탕 지나가고 난 이후였을까. 책을 파는 사람들은 그늘에 앉아서 휴식을 즐기고 있다. 하바나에 있으면서 이곳을 여러번 지나갔는데, 어떤날에는 사람이 바글바글하고, 어떤 날에는 거의 없는걸로 봐서는 단체관광객 등의 시기를 타는 것이 아닐까 싶었다.





물론 가만히 앉아서 있는 책 판매상들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책을 정리하기도 하고, 진열대 위의 책이 팔리고 난 빈 공간에 새로운 책을 채워넣기도 하면서 자신들만의 가게를 관리하고 있었다. 이곳의 책들은 강렬한 햇살을 계속 받으면서 진열되어 있었기 때문인지 원래 나이보다 훨씬 오래되보이는 책들도 많이 있었다.



책들을 구경하는 관광객들. 이렇게 자기가 원하는 책을 찾아보려고 하면..




어느새 책을 파는 사람들이 와서 설명을 하기 시작한다. 그들의 입담이 꽤 좋은 것일까? 아니면 사람들이 원하는 책을 쉽게 찾은 것일까? 한참을 구경하고 있었는데, 의외로 책을 구입해가는 사람들이 꽤 많이 있었다. 물론, 나도 저 책들을 한참 뒤적거리다가 책 한권을 구입했는데, 나중에 한국에 와서 읽으려고 하니 너무 어려워서 잠시 보류중이다. ;;


아르마스 광장의 단체 관광객들.

깃발부대는 쿠바라고 가리지 않는다. 다만 그 구성원이 서양인들이라는 것 뿐.




이 블로그의 글에는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links in this blog include affiliat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