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하라 - 사카모토 료마의 탈번의 길을 따라가다


유수하라 마을을 걸어 외곽에 도착한 곳은 신사였다. 이 신사의 옆으로 사카모토 료마가 탈번했던 탈번의 길이 있는데, 실제로 드라마에서는 잠깐 등장했던 곳이기도 하다. 그 이후에 이 길과 관련된 것은 방송국 인근의 장소를 섭외해서 촬영 했는데, 그 이유는 고치현까지 오기에는 제작비가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신사로 가기 위해서는 강을 건너야 하는데, 다리는 이렇게 멋진 목조건물로 되어 있었다. 흘러가는 강의 모습을 다리 위에서 볼 수 있는데, 일본에서도 시골인지라 물이 굉장히 맑아 보였다.



해가 넘어갈 시간이 두어시간쯤 남았을 때의 풍경. 빛이 많이 부드러워져서 더 돌아다니기 좋았다.



신사의 모습. 이곳이 사카모토료마가 탈번을 했을 때 지나쳐 간 곳이라고 하는데, 이 신사는 고치현의 다른 신사들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바로 신사 위 쪽의 조각 때문인데, 외부의 장인이 만들어 놓은 이 나무조각은 정교하기 그지 없었다. 더 대단한 것은 저 용들과 기둥이 하나의 나무라는 것. 얼핏보면 연결해 놓은 것 같지만 한번에 작업을 한 것이라고 하니, 얼마나 큰 수고가 들어갔을지 잘 짐작이 가지 않는다.


이 신사의 뒷쪽 길이 바로 스미요시 공원 코스. 탈번의 길이기도 하다. 이 탈번의 길은 일부만 보존되어 있는데, 그 길의 중간에 도로가 생겨서 직접 걸어볼 수 있는 구간은 그렇게 길지 않다. 유수하라가 꽤 외곽에 있어 여행자가 많이 찾지 않음에도 한국어 안내판이 있는 것은, 예전에 배제대학교와의 교류덕분에 이러한 작업을 같이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국사람에게는 반가운 일이다.



사카모토 료마가 탈번하면서 걸었다는 탈번의 길. 시코쿠가 일본에서 4번째로 큰 섬이기 때문에, 바다를 거치지 않으면 에도(도쿄)로 갈 수 없었고.. 당시 번(현재 현)의 허락이 없으면 갈 수 없었던지라 이렇게 다른 루트를 통해 탈번을 했던것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당시에 한 지역에 묶여사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니 뭐 이런 것들이 이해가 간다.


유수하라 료마전 관련 브로셔에 있던 사진의 그 포즈라며 아저씨가 자세를 잡아주셨다. 뒷 배경으로 보이는 대나무와 전통 복장을 입은 아저씨의 모습이 잘 어울린다. 잘 보면 빨간색과 하얀색의 양말을 각각 신고있는 것이 보이는데, 이는 반가운 손님이 왔을 때에는 이렇게 두개의 색을 다르게 신는다고 한다. 물론, 반가운 손님이란 유수하라를 찾아온 우리와 같은 관광객들이겠지만. ^^


아까의 배경이 되었던 대나무 길. 생각보다 대나무 길이 짧은데, 그 이유는 조금 지나서 있는 도로때문에 그 대나무숲이 많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바로 이 도로. ^^; 좁아보이지만 2차선이다;; ^^


탈번의 길을 지나 다시 유수하라 마을로 돌아오는 길. 이쪽에도 또 다른 멋진 목조스타일의 다리가 있었다. 이 다리를 건너서 갈 곳은 사카모토 료마와 유수하라 사람들의 동상들이 있는 유신의 문(維新の門)이다.


오후 나절의 조용한 마을의 모습. 이런 풍경은 우리네 시골과도 크게 다를 바가 없지만, 왠지 너무나도 깨끗하게 되어있는 도로때문에 확연히 다른 점이 느껴지기는 한다.


유신의 문(維新の門)가는 길. 유수하라 마을 내에는 이렇게 관광지를 알려주는 표지판이 곳곳에 마련되어 있어서 쉽게 찾아갈 수 있다. 다만, 한글로도 병기된 유수하라 관광안내와는 달리 사카모토 료마와 관련된 지역은 이렇게 일본어로만 표기되어 있다. 아무래도, 사카모토 료마를 찾아오는 사람은 일본사람들이 대다수여서가 아닐까 싶다.



유신의 문에 가는 이유는 다름아닌 이 동상들 때문이다. 과거에 사카모토 료마가 인기를 얻기 전에 이 동상들이 만들어 졌는데, 그 때에는 왜 큰 돈을 들여서 이것을 만들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다고 하지만, 현재 이것때문에 마을을 찾아오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일반적인 동상들과는 다르게 포즈가 굉장히 역동적인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왼쪽에서 세번째의 류노스케의 곧 칼을 뽑을듯한 포즈는 굉장히 인상적이다.



그래도 가장 인기있는 것은 역시 탈번하는 도중이었던 사카모토 료마. 오른쪽이 사카모토 료마이고, 왼쪽이 같이 해군에서 함께한 동료인 소노죠이다. 드라마에서도 초반부터 거의 끝까지 등장하는 인물. 생각보다 큰 비중을 두는 에피소드가 없는 인물이기도 하지만^^


그렇게 유수하라 마을에서의 시간도 빠르게 지나갔다. 어느새 해는 산 허리에 걸리려고 하고 있었고, 하루동안의 긴 일과를 마치고 잠시 휴식을 해야 할 시간이 왔다. 이제 내일은 다시 고치시로 돌아갈 시간이다.


크게 보기



이 블로그의 글에는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links in this blog include affiliat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