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돈을 모두 도난/분실 당했을 때, 어떻게 할까?


여행을 하다가 돈을 모두 도난/분실하다, 어떻게 하지?



여행을 하면서 다양한 사고사례가 있지만, 가장 당황스러운 것 중 하나는 아무런 돈도 가지고 있지 않을 때이다. 강도에 의해서 짐을 모두 털렸다거나, 지갑을 소매치기 당했다거나, 현금을 모두 사용했는데 직불/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마그네틱 선이 모두 손상되는 등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여행경비가 모두 사라질 수 있다. 요즘은 비행기의 E-ticket이 일반화 되어서 비행기표에 대한 걱정은 없다지만, 당장 사용할 비용도 제대로 없다면 과연 여행을 이어갈 수 있을까?

이런 경우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3가지가 있다. 바로 웨스턴유니언과 재외공관을 통한 송금, 그리고 한국사람에게 부탁하는 방법이다.


웨스턴유니언(www.westernunion.com)

 

웨스턴유니언은 가장 잘 알려진 송금수단이다. 송금에 따른 수수료가 비싸다고 알려져 있지만, 적은 금액이 아닌 큰 금액이라면 금액대비 수수료가 그리 크지는 않다. 전세계 32만여개의 가맹점을 통해서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영국과 나이지리아를 제외한 다른 국가에는 1일 1인 1건당, USD 7,000까지 송금이 가능하다. 영국과 나이지리아는 1일, 1인 1건당 USD 1,000까지이다.

한국에서는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부산은행 전 지점을 통해서 웨스턴유니언 송금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송금인이 수수료를 지불하고, 수금하는 국가에서 수취인은 별다른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는다. 수금 국가에 따라서 때때로 수수료가 아닌 세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세금이 발생하는 국가가 아님에도 수취인이 수수료를 내야하는 것처럼 속이는 지점도 있으므로 수취시에 그러한 것들을 살펴봐야 한다.

해외에서 정말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이 웨스턴유니언 지점이기 때문에, 급할 때 가장 도움이 되는 곳 중 하나이다. 나를 도와줄 사람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때,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 것은 큰 위안이 된다.


재외공관 송금 - 신속해외송금지원서비스

 

해외여행중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재외공관 송금이다. 한국에서 웨스턴유니언을 통해서 송금을 하려면 은행을 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주말에도 영업하는 지점이 있다고는 하나, 한시가 급한 시점에 몇개 되지 않는 영업점을 찾아가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재외공관 송금은 재외공관의 지정 계좌로 입금을 하면 현지에서 그 금액을 바로 받을 수 있는 제도로, 한국에 있는 가족이 온라인으로 송금을 해도 되기 때문에 빠르게 돈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 외교통상부에서 '신속해외송금지원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1회에 한해 3,000달러를 송금받을 수 있다. 현지 국제전화 코드 +  800-2100-0404(무료)로 전화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같은 곳은 낮이더라도 한국은 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도 송금이 가능한 이 방법은 굉장히 유리하다. 또한, 한국의 재외공관이 있는 국가에서라면 모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현금이 없어 곤란한 상황에 처했을 때는 대사관이나 영사관을 찾아가도록 하자. 물론, 재외공관은 수도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 역시도 지방의 도시에 있을 때는 이용이 불가능하지만, 웨스턴 유니언과 재외공관 두가지를 잘 활용하면 어려운 상황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다.



한국사람 또는 한인에게 도움 요청하기



웨스턴유니언조차 찾기 힘들고, 재외공관이 없는 도시에서 강도등의 사건을 당했다면 대처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 한국인이 많이 살거나 여행하는 곳이라면, 한국사람에게 부탁을 하도록 하자. 한국사람이 해외에서 사고를 당했을 경우에 도와주는 사람들은 꽤 많다. 현지의 한인을 찾아가서 사정을 이야기하고 그 사람의 통장으로 송금을 받는 방법이 있고, 같은 여행자의 신분이라면 그 사람의 한국 통장으로 송금을 해주고 ATM을 이용해서 돈을 대신 찾을 수도 있다. 여행을 하면서 이런 방법으로, 현금을 확보한 다음에 현금카드를 DHL로 받거나, 여행을 마무리 짓는 비용으로 사용한 사람들을 여럿 만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방법의 가장 큰 위험은 바로 사기꾼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같은 한국사람이라도 서로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많고, 송금을 받은 뒤에도 입을 싹 닫고 사라져버리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사람을 믿고서 송금을 받는 방법은 웨스턴유니언과 재외공관을 통한 송금이 모두 불가능할 경우에 최후의 선택으로 남겨둬야 한다.



     [최저가 항공권 및 호텔]
    - 항공권을 최저가로 싸게 구입하는 방법!! 
    - 프라이스라인(Priceline) 비딩으로 미국/유럽 최저가로 호텔에서 머무르는 방법!
    - 미국 최저가 호텔을 위한 프라이스라인(Priceline) 비딩 전략 10가지
    - 홍콩 여행, 항공권과 숙박 어떤 방법이 가장 쌀까?
    - EXPEDIA로 국내 최저가보다 싸게 구입하자!
    - 최저가 캐나다행 워킹홀리데이 편도 항공권, 지금은 어디가 가장 쌀까?
    - 유럽배낭여행, 추천여행사 11곳. 어디를 이용할까?
     [마일리지 팁]
    - 어렵기만 한 항공사 마일리지, 제대로 이해하고 적립하자!
    - 항공 마일리지를 쌓는 방법!
    -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100% 활용하기!
    - 항공마일리지 200% 적립/활용하자! - 스카이팀
    - 항공사 마일리지 분석 #01 - 대한항공 - 스카이패스
    - 항공사 마일리지 분석 #02 - 아시아나항공 - 아시아나클럽
    - 항공사 마일리지 분석 #03 - 노스웨스트항공 - 월드퍽스
    - 항공사 마일리지 분석 #04 - 캐세이패시픽 - 아시아마일즈
     [여행팁 A-Z]
    - 첫 해외여행, 인천국제공항 수속은 어떻게 밟아야 하나요? 체크인부터 탑승까지.
    - 여행 가이드북 선택 요령, 어떻게 골라야 할까?
    - 여행시 어떻게 돈을 준비할까? 현지화폐, 달러, 여행자수표, 현금카드, 신용카드..
    - 해외여행, 환전수수료 절약방법 - 한국에서 외국까지 A-Z
    - 직장인의 짧은 여름 휴가 계획,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 여행을 도와주는 '증'들, 뭐가 있을까?
    - 해외여행 현금/직불/체크 카드, 은행별 비교 분석!
    - 해외에서 돈을 모두 도난/분실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까?
    - 해외 배낭 여행, 배낭과 캐리어 장단점 비교분석!

    [비범한 여행팁]
    - 나만의 세계일주 여행 루트 계획하기~
    - 전세계 어느 공항이 밤새기에 가장 좋을까?
    - 여행을 좋아하는 당신, 당신의 여행 IQ는 얼마인가요?
    - 전세계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하자, Priority Pass!
    - 자동 출입국 심사로 남보다 빠르게 통과하자
    - 해외여행 카메라 선택 법, DSLR vs 컴팩트카메라?
    - GPS를 이용해 내 여행을 지도에 기록해보자!
    - 배낭여행 고수들의 돈 도난방지 노하우 전격 공개!
    - 외국 컴퓨터에서 한글 입력하기, 한글입력기를 이용하자~


     [국가별 여행팁]
    - [미국/캐나다] 렌터카 여행 싸게 할인 예약/이용하기!
    - [미국] 렌터카 여행시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
    - [미국] 미국 싸게 여행하기 - 서부 렌터카 여행시 알면 좋은 것들
    - [미국] 미국 싸게 여행하기 - 어떤 호텔에서 묵는 것이 좋을까?
    - [미국] 미국 싸게 여행하기 -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라!
    - [마카오] 마카오 여행 총정리 - 마카오 여행, 팁, 그리고 음식..
    - [캐나다] 겨울 기차여행, 비아레일 캔레일 패스로 오로라부터 록키산맥까지!

김치군의 내 여행은 여전히 ~ing - http://www.kimchi39.com



이 블로그의 글에는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links in this blog include affiliate links.